티스토리 뷰
우체국은 새로운 금융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를 위해 금융거래를 일시적으로 전면중단합니다. 그 기간은 어린이날인 5월 5일(금)부터 5월 8일(월)까지 우체국 금융거래가 전면중단됩니다. 우체국을 이용하시는 모든 분들은 5월 5일 이전에 필요한 현금을 미리 인출하거나 다른 이용 은행으로 이체하시기 바랍니다.
우체국 금융거래 전면 중단 기간
2023년 5월 5일 (금) 00시 ~ 5월 8일 (월) 06시까지 체크카드, 인터넷/스마트 예금보험, ATM(자동화기기) 등 모든 거래가 중단됩니다. 그러므로 5월 4일까지 인터넷뱅킹을 통해 미리 타 은행으로 이체를 하시거나 집 주변에 있는 ATM(자동화기기)을 이용해 현금을 인출하셔서 중단 기간 동안 불편함 없이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우체국 금융거래 전면 중단 세부내용
① 체크카드(개인/사업자/법인) - 불가
마트, 외식, 주유, 택시, 쇼핑 등 모든 결제 불가합니다.
지역화폐 충전 및 결제 불가합니다. 현금인출 불가합니다. (단, 버스, 지하철 후불 교통카드 및 하이패스만 가능합니다.)
② 현금카드 - 불가
현금인출, 조회, 이체 거래 불가합니다.
③ 인터넷(PC), 모바일(앱), 폰뱅킹 - 불가
이체, 단순조회 등 예금, 보험 모든 거래 불가합니다. 타 은행에서 우체국계좌로 입금 불가합니다.
④ 보험 - 불가
인터넷, 스마트폰을 통한 보험 모든 거래 불가합니다. (보험가입(청약), 보험금 청구 및 지급, 보험료 납부 등)
⑤ 자동화기기(CD/ATM) - 불가
입금, 출금, 이체, 조회 등 모든 거래 불가합니다.
통장, 체크카드, 현금카드 등을 통한 타 은행 ATM, 제휴 CD기(지하철, 편의점 등)에서 출금 불가합니다.
⑥ 공인인증서 - 불가
우체국 인터넷뱅킹, 모바일(앱)에서 인증서 관련 거래 불가합니다.
(*우체국 인증서를 활용한 타 은행에서의 거래는 가능합니다.)
⑦ Pay 결제 - 불가
우체국계좌 및 체크카드와 연결된 각종 페이(삼성페이, 토스페이 등) 거래 불가합니다.
⑧ 고객센터(상담업무) - 불가
거래내역, 조회 등 금융 상담업무 불가합니다. (* 단, 통장, 카드분실 등 사고 신고는 가능합니다.)
우체국 새로운 금융시스템 "잇다"
우체국은 최근 금융 디지털화 추진을 위해 새로운 금융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우체국의 기존 금융 서비스와 연계되어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우체국의 새로운 금융시스템은 "우체국 금융 코인(Postal Financial Coin, PFC)"이라는 이름으로 발행됩니다. 이 코인은 현금과 같이 사용될 수 있으며, 전자 지갑을 통해 사용자들이 손쉽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스템은 금융 거래 정보의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며, 거래 내역의 무결성과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강력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새로운 금융시스템은 전자화폐 발행과 거래를 가능하게 하며,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거래 내역의 무결성과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이 시스템은 금융거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신뢰성을 높이고, 고객들의 금융 정보 보호에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우체국은 이를 통해 전통적인 우편 서비스와 함께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 시스템은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고객 중심의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제공합니다. 5월 8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갑니다.
새로운 금융시스템은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별 맞춤 상품 추천 및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클라우드 기반 신규 인프라 조성으로 24시간 365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체국 새로운 금융시스템의 특징
블록체인 기술 활용: 우체국의 새로운 금융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거래 내역의 무결성과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 내역을 분산 저장하고 검증함으로써 위조나 변조를 막아줍니다.
전자화폐 발행 및 거래: 우체국의 새로운 금융시스템은 전자화폐 발행 및 거래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현금 대신 전자화폐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전자 지갑을 통해 간편하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고객 정보 보호: 우체국의 새로운 금융시스템은 고객 정보 보호에 최선을 다하며, 강력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거래 내역의 투명성을 보장하며, 고객들의 금융 거래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우편 서비스와 연계: 우체국의 새로운 금융시스템은 전통적인 우편 서비스와 연계됩니다. 이를 통해 우체국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이용성: 우체국의 새로운 금융시스템은 사용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전자 지갑을 통해 간편하게 거래를 할 수 있으며,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이용이 가능합니다.
달라지게 될 우체국 금융서비스
우체국이 도입할 새로운 금융 시스템은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금융 서비스입니다. 우체국은 이를 통해 고객 중심의 개인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들의 금융 이용 패턴, 선호도, 행동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맞춤형 금융상품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만족도와 이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여 우체국의 금융 서비스를 보다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형태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언제 어디서나 우체국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우체국은 보다 효율적인 인프라 관리와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우체국의 금융 서비스를 자동화하고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인공지능 기반의 가상 고객센터를 통해 24시간 문의나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우체국은 고객 문의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고객 서비스 향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우체국은 더욱 고객 중심적인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고객의 만족도와 이용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